모이스처 키핑 테크놀로지

  • 끈적임 없이 부드러운 발림성으로 수분을 잡다
  • ‘입술 화장료용 유중다가알코올형 비수 유화베이스 및 이를 함유하는 입술 화장료 조성물’ (특허 제 10-1045219호)

대표적인 화장품인 립스틱은 입술 보호, 특히 입술의 보습을 증대시켜 입술을 부드럽고 촉촉한 상태로 유지시켜 주기 위한 것으로 주로 동식물성 왁스, 에스테르계 오일 등의 유성 물질에 피부에 유용한 각종 영양성분, 유기 및 비수 무기 안료를 분산시킨 균일한 혼합물로 만들어집니다.

입술에 오일막을 형성하여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기능을 모이스처 효과라고 하는데, 좀 더 적극적인 모이스처 효과를 주기 위해 계면활성제를 이용하여 물이나 친수성 다가알코올을 함유한 유중수형의(Water in Oil type) 유화형 립스틱이 시도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유중수형의 유화 에멀전에 의해 제공된 립스틱은 수분에 의한 보습효과가 있어 도포 후 입술이 건조해지지 않고 촉촉하게 유지되며 발림성, 매끄러움, 촉감 등 사용감이 우수한 점이 있습니다.

또한, 안정성과 보습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글리세린, 프로필렌글리콜, 물 등을 다양한 유화제를 이용하여 유중수형 유화베이스로 제조하여 립스틱에 첨가하고 있으며, 실제 보습성 증진이라는 측면에서 부분적으로 성공을 거둔 제품들이 소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보습을 목적으로 함유된 원료의 특성에 의해 제품에 악영향을 미치는 부분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립스틱 성분들 간의 상용성이 현저히 떨어져 오일이 립스틱으로부터 분리되어 스틱의 외관을 지저분하게 만들기도 하며, 수용성 성분의 첨가로 인해 스틱의 경도가 저하되고, 수용성 성분의 유화에 사용된 각종 유화제로 인한 피부 자극의 위험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잇츠한불 기술연구소가 개발한 유중다가알코올형 비수 유화베이스는 물을 함유하지 않고 다가 알코올을 이용한 보습 성분을 립스틱의 유용성 성분들과 P/O형으로 유화시킨 것으로 특히 실리콘 오일, 실리콘 폴리머 및 실리콘 유화제로 이루어진 실리콘 성분을 함유하므로 끈적임 없는 부드러운 발림성을 가지는 비수 유화베이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피부자극 우려가 있는 유화제의 사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1차적으로 안정화된 유화 상태가 립스틱에 배합되기 때문에 별도의 2차적인 유화 공정 없이 단순 배합에 의해 립스틱을 제조할 수 있으며, 유화베이스의 함량을 조절함으로써 보습 성분의 함량을 사용목적에 맞게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잇츠한불 기술연구소는 이 모이스처 키핑 테크놀로지로 색의 변화와 안정성에 문제가 없으며 수준 증발없이 우수한 보습 효과를 갖는 립스틱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기술은 지속적인 보습을 공급함과 동시에 영양성분들이 함유되어 거칠고 건조한 입술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