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제 0329962 호

피부표면의 케라틴층을 분해하는 단백질 분해효소와 이를 생산하는 미생물 및 그 배양액을 함유하는 화장품 조성물

등록번호특허 제 0329962 호
특허 제 0329962 호
  • 국가

    대한민국

  • 설명

    본 발명은 인간표피세포 유래의 죽은 세포층 성분인 케라틴을 분해하는 단백질 분해효소, 이를 생산하는 미생물 및 그 단백질 분해효소 함유배양액을 함유하는 화장품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자들은 화장품의 조성물로 사용할 목적으로 피부불순물인 케라틴을 효과적으로 분해하는 효소를 생산하는 균주를 탐색하여 지금까지 알려진 것과는 다른 새로운 단백질 분해효소를 생산하는 미생물을 토양으로부터 분리하여 바실러스속(Bacillus sp. HB-5, 수탁번호 KCTC8959P)로 동정하고, 균주의 성질 및 효소의 특성을 검토한 결과, 기존의 생산균주와 다른 특성을 가짐을 발견하였다. 본 발명의 균주는 한 종류의 단백질 분해효소를 생산하는데 분자량 60,000달톤(Da)의 단일 서브유니트를 가지고, 반응 최적 pH는 11부근, 최적온도는 50℃범위에 있으며, pH 8-12 에서, 30-60℃까지 안정하다. 생산배지로는 탄소원으로 포도당, 서당, 과당, 전분, 질소원으로 효모추출물, 단백질, 인산염, 마그네슘염 등과 인간 모발 등이 가능하다. 본 발명의 효소는 PMSF와 같은 효소저해제에 의해 효소활성을 상실하는 세린 단백질 분해효소이며, 글리세린, 1,3-부틸렌 글리콜 등과 같은 고분자 화합물에 의해 안정하고, 케라틴 기질 특이성을 지닌 새로운 효소로서, 카제인, 젤라틴, 전분 등을 분해하며 화장품, 세제 등에 첨가하여 케라틴을 제거 성분으로 사용할 수 있다.